종송(鐘頌)
산사에서 새벽예불 때 올리는 종소리의 의미
원차종성변법계 願此鐘聲遍法界 원컨대 이 종소리 법계에 두루하여
철위유암실개명 鐵圍幽暗悉皆明 철위산의 깊고 어두운 무간지옥 다 밝아지며
삼도이고파도산 三途離苦破刀山 지옥, 아귀, 축생의 고통을 여의고 도산지옥 무너지며
일체중생성정각 一切衆生成正覺 모든 중생 바른 깨달음 이루어지이다.
나무 비로교주 화장자존 南無 毘盧敎主 華藏慈尊 비로자나 교주이시며 화장세계의 자존께서
연보게지금문 포낭함지옥축 演寶偈之金文 布琅函地獄靭 보게의 금문연설하고 낭함의 옥축펴신
진진혼입찰찰원융 塵塵混入刹刹圓.融 티끌과 티끌이 혼융하고 찰토와 찰토가 원융무애한
십조구만 오천사십팔자 十兆九萬 五千四十八字 십조구만오천사십팔자의
일승원교 대방광불화엄경 一乘圓敎 大方廣佛華嚴經 일승원교인 화엄경에 귀의하옵니다.
약인욕요지 삼세일체불 若人欲了知 三世一切佛 사람이 삼세일체 부처님을 온전히 알고자 할진대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 應觀法界性 一切唯心造 응당법계의 성품을 관하라 일체가 오직 마음으로 지은 것
파지옥진언 破地獄眞言 (지옥을 파하는 진언)
나모 아따 시지남 삼먁 삼못다 구치남 옴 아자나 바 바시 지리지리 훔 (3번)
장엄염불(莊嚴念佛)
원아진생무별념 願我盡生無別念 나는 이 생 다하도록 다른 생각없이
아미타불독상수 阿彌陀佛獨相隨 오로지 아미타불 따르리다
심심상계옥호광 心心常係玉毫光 마음 마음을 항상 옥호광명에 두며
염념불리금색상 念念不離金色相 생각 생각마다 금색상호 여의지 아니하리다
아집염주법계관 我執念珠法界觀 내가 염주를 들고 법계를 관찰하매
허공위승무불관 虛空爲繩無不觀 허공을 끈 삼아 꿰이지 않음이 없음이라
평등사나무하처 平等舍那無何處 평등한 노사나불 어느 곳엔들 안계시리요만
관구서방아미타 觀求西方阿彌陀 서방의 아미타불을 관하여 구하고자
나무서방대교주 南無西方大敎主 서방정토의 대교주이신
무량수여래불 無量壽如來佛 무량수불께 귀의하나이다
나무아미타불 .... (10번~~)
극락세계십종장엄 極樂世界十種莊嚴(극락세계의 열가지 장엄)
법장서원수인장엄 사십팔원원력장엄 미타명호수광장엄
삼대사관보상장엄 미타국토안락장엄 보하청정덕수장엄
보전여의누각장엄 주야장원시분장엄 이십사락정토장엄
삼십종익공덕장엄
석가여래팔상성도 釋迦如來八相成道(석가여래께서 성도하시는 여덟가지 모습)
도솔내의상 비람강생상 사문유관상 유성출가상
설산수도상 수하항마상 녹원전법상 쌍림열반상
오종대은명심불망(명심하여 잊지 말아야 할 다섯가지 큰 은혜)
각안기소국왕지은 생양구로부모지은 유통정법사장지은 사사공양단월지은
탁마상성붕우지은
당가위보유차염불
극락당전만월용 옥호금색조허공 약인일념칭명호 경각원성무량공
삼계유여급정륜 백천만겁역미진 차신불향금생도 갱대하생도차신
아미타불재하방 착득심두절막망 염도염궁무념처 육문상방자금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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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미타불 본심미묘진언(아미타불의 본심 나타낸 미묘한 진언)
다냐타 옴 아리다라 사바하 (세번)
나무서방정토 극락세계 삼십육만억 일십일만 구천오백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미타불
무서방정토극락세계 불신장광 상호무변 금색광명 변조법계 사십팔원 도탈중생
불가설 불가설전 불가설 항하사 불찰미진수 도마죽위 무한극수 삼백육십만억 일십일만구천오백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등도사 금색여래 아미타불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 무량수 개공 성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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