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마음은 사대색신(四大色身) 속을 벗어나지 않는다.
此心不離四大色身中
만약 이 마음을 벗어난다면, 움직일 수가 없다.
若離此心 卽無能運動
이 몸에는 지각(知覺)이 없으니 마치 초목(草木)이나 기와조각 같고, 이 몸에는 정식(情識)이 없으니 무엇으로 말미암아 움직이겠는가?
是身無知 如草木瓦礫 身是無情 因何運動
만약 자기 마음이 움직이면, 말하고 행동하고 보고 듣고 느끼고 아는 것들이, 모두 움직이는 마음이 움직여 작용함이다.
若自心動 乃至語言施爲運動 見聞覺知 皆是動心動用
움직이는 것은 마음의 움직임이니, 움직임이 바로 그 작용이다.
動是心動 動卽其用
움직여 작용함 밖에 마음이 없고, 마음 밖에 움직임이 없다.
動用外無心 心外無動
움직임은 마음이 아니고, 마음은 움직임이 아니다. 움직임에는 본래 마음이 없고, 마음에는 본래 움직임이 없다.
動不是心 心不是動 動本無心 心本無動
움직임은 마음을 떠나지 않고, 마음은 움직임을 떠나지 않는다. 움직임에는 마음이 떠나지 않고, 마음에는 움직임이 떠나지 않는다.
動不離心 心不離動 動無心離 心無動離
움직임은 마음의 작용이고, 작용은 마음의 움직임이다. 움직이면 마음이 작용하고, 작용하면 마음이 움직이니, 움직이 않으면 작용하지도 않는다.
動是心用 用是心動 動卽心用 用卽心動 不動不用
작용의 바탕은 본래 공(空)인데, 공은 본래 움직임이 없다.
用體本空 空本無動
움직임과 작용은 마음과 같지만, 마음에는 본래 움직임이 없다.
動用同心 心本無動
그러므로 경에서 말하길 ‘움직이니 또 움직일 것은 없다’고 한 것이다.
故經云 動而無所動
이 까닭에 종일 왔다갔다하지만 한 번도 왔다갔다한 적이 없으며, 종일 보지만 한 번도 본 적이 없으며, 종일 웃지만 한 번도 웃은 적이 없으며, 종일 듣지만 한 번도 들은 적이 없으며, 종일 알지만 한 번도 안 적이 없으며, 종일 기뻐지만 한 번도 기뻤던 적이 없으며, 종일 다니지만 한 번도 다닌 적이 없으며, 종일 머물지만 한 번도 머문 적이 없다.
終日去來而未曾去來 終日見而未曾見 終日笑而未曾笑 終日聞而未曾聞 終日知而未曾知 終日喜而未曾喜 終日行而未曾行 終日住而未曾住
그러므로 경에서 말하길 ‘언어의 길이 끊어지고, 마음이 가는 곳이 사라졌다’고 한다.
故經云 言語道斷 心行處滅
보고, 듣고, 느끼고, 아는 것이 본래 두루 고요하다.
見聞覺知 本自圓寂
나아가 성내고 기쁘고 아픈 것이 나무 인형과 무엇이 다르겠는가?
乃至嗔喜痛痒何異木人
다만 아픔을 찾아낼 수 없기 때문이다.
只緣推尋痛痒不可得
그러므로 경에서 말하길 ‘악업(惡業)은 고통스런 과보를 가져오고 선업(善業)에는 좋은 과보가 있다. 성을 내면 지옥에 떨어질 뿐만 아니라, 기뻐하면 하늘에 태어난다’고 한 것이다.
故經云 惡業卽得苦報 善業有善報 不但嗔墮地獄 喜卽生天
만약 성냄과 기쁨의 본성이 공(空)임을 알아서 집착하지 않기만 하면, 모든 업(業)에서 해탈한다.
若知嗔喜性空 但不執 卽業脫
만약 본성을 보지 못하고 경전을 읽는다면, 결정코 의지할 것이 없다.
若不見性 講經 決無憑
말을 하려면 끝이 없으니 간략히 삿됨과 바름을 드러낸 것이 이와 같지만, 한두 가지에도 미치지 못한다.
說亦無盡 略標邪正如是 不及一二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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